본문 바로가기
최종 에너지, 에너지 비용, 일차에너지 그리고 이산화탄소 배출량 4가지로 정의하는 넷제로에너지주택

국내 최초로 실행되는 제로에너지주택 실증단지인 만큼 이번 R&D과제에서 가장 중요하게 제시하고 갈 내용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제로에너지주택과 넷제로에너지주택에 대한 개념 정립입니다.

제로에너지주택과 넷제로에너지주택은 에너지자립건물이라는 의미가 담겨있으며, 넷제로에너지주택은 외부 그리드와 연결이 되어있고 연간 건물의 사용에너지와 생산에너지가 대차대조에 의해 1차 에너지가 0인 건물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특히 EU 뿐만 아니라 미국 연방정부의 에너지성(DOE) 산하 국립신재생에너지연구소(NREL)에서는 에너지생산 측면에서는 재생가능에너지 사용에 대한 정의를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재생가능에너지가 온-사이트 공급인가, 오프-사이트 공급인가에 따라 4가지로 분리하여 구분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6년 국립신재생에너지연구소(NREL)의 토셀리니(Torcellini)가 정의한 넷제로의 정의는 넷제로 최종 에너지, 넷제로 에너지 비용, 넷제로 일차 에너지, 넷제로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 4가지입니다.

넷제로의 4가지 정의 1.Net-Zero Site Energy 넷제로 최종 에너지 2. Net-Zero Energy Cost 넷제로 에너지  비용 3. Net-Zero Source Energy 넷제로 일차 에너지 4. Net-Zero Energy Emission 넷제로 이산화탄소 배출량